Community

개발자 99% 커뮤니티에서 수다 떨어요!

← Go back
7장. 코딩하는 동안
#pragmatic
2년 전
1,118

오늘 TIL 3줄 요약

  • 코딩은 기계적인 작업이 아니라 사려 깊은 생각과 판단으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작업이다.

  • 의식적으로 생각하면서 작업하지 말고

  • 정신을 기민하게 유지하고 자기 상황을 검토하며 잠재적인 문제들을 점검하라.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2. 05. 29

오늘 읽은 범위

7장. 코딩하는 동안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 파충류의 뇌에 귀 기울이기 : 본능과 무의식적인 생각을 더 잘 활용하여야 한다.

  • 우연에 맡기는 프로그래밍 : 무의식적인 우연이 아닌 의도적인 정신으로 작업해야 한다.

  • 알고리즘의 속도 : 알고리즘이 사용하는 시간, 프로세서, 메모리, 자원들을 추정할 수 있어야 한다.

  • 리팩터링 :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과 설계에서 개선할 여지를 찾아내야 한다.

  • 테스트로 코딩하기 : 테스트는 코드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작업이다. 설계 , API, 결합 측면에서 등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 속성 기반 테스트 : 컴퓨터에세 넓은 범위의 테스트를 시킬 수 있을지, 버그가 나타났을때 어떻게 대처할지를 알아야 한다.

  • 바깥에서는 안전에 주의하라 : 우리가 만든 시스템을 뚫고 들어와서 해를 끼치려는 나쁜 코드들로부터 지킬 수 있는 기법과 접근 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 이름 짓기 : 이름은 프로그래머의 의도와 믿음을 드러낸다.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 일이 힘들고 잘 진행되지 않을때 잠시 하고 있는 일을 멈추고 우리의 뇌가 정리를 할 수 있도록 약간의 휴식을 확보하라는 것에 큰 공감이 되었다. 프로그래머가 더 좋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건강도 제일 중요하기 때문이다.

  • 우연에 코딩을 맡기게 되면 미래에 발생할 위험에 대처하기 힘든 프로그램이 만들어 질 수 있다. 항상 의도적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도록 기민하게 생각해야 한다.

  • 처음 짧은 프로젝트 기간때문에 작업을 하게 되었을때 코드는 스파게티처럼 엉망진창이 되어버렸었다. 프로그래밍은 건축가의 건축설계가 아닌 정원 가꾸기에 더 가깝다고 하였다. Gardening은 건축보다 딱딱하기 보다는 유기적이며 계획에 따라 식물을 심고 계속 돌봐주어야 한다. 코드를 항상 돌봐주듯이 유기적으로 코드를 작성해야 겠다.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 속성 기반 테스트 : 결과가 입력 데이터와 관련 있는 어떤 속성(property)을 만족하는지 검증하는 것 이다. 코딩보다 먼저 해야 할 일은 함수의 입력과 출력을 고려할 때 검증해야만 하는 속성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관점 에서 문제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부작용이 없는 함수가 속성을 훨씬 더 쉽게 찾아낼 수 있다는 사실을 금방 깨닫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