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99% 커뮤니티에서 수다 떨어요!
TIL (Today I Learned)
2022.02.22~23
오늘 읽은 범위
3장. 함수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어떤 프로그램이든 가장 기본적인 단위가 함수다.(40p)
작게 만들어라!
함수를 만드는 첫째 규칙은 '작게!'다. 함수를 만드는 둘째 규칙은 '더 작게!'다.(42p)
if문/else문/while문 등에 들어가는 블록은 한 줄이어야 한다는 의미다. 대개 거기서 함수를 호출한다. 그러면 바깥을 감싸는 함수(enclosing function)가 작아질 뿐 아니라, 블록 안에서 호출하는 함수 이름을 적절히 짓는다면, 코드를 이해하기도 쉬워진다.
이 말은 중첩 구조가 생길만큼 함수가 커져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함수에서 들여쓰기 수준은 1단이나 2단을 넘어서면 안 된다. 당연한 말이지만, 그래야 함수는 읽고 이해하기 쉬워진다.(44p)
한 가지만 해라!
함수는 한 가지를 해야한다. 그 한 가지를 잘 해야 한다. 그 한 가지만을 해야 한다.(44p)
지정된 함수 이름 아래에서 추상화 수준이 하나인 단계만 수행한다면 그 함수는 한 가지 작업만 한다. 어쨌거나 우리가 함수를 만드는 이유는 큰 개념을(다시말해, 함수 이름을) 다음 추상화 수준에서 여러 단계로 나눠 수행하기 위해서가 아니던가.(45p)
함수가 '한 가지'만 하는지 판단하는 방법이 하나 더 있다. 단순히 다른 표현이 아니라 의미 있는 이름으로 다른 함수를 추출할 수 있다면 그 함수는 여러 작업을 하는 셈이다.(45p)
한 가지 작업만 하는 함수는 자연스럽게 섹션(declarations, initializations, sieve)으로 나누기 어렵다.(45p)
함수 당 추상화 수준은 하나로!
함수가 확실히 '한 가지' 작업만 하려면 함수 내 모든 문장의 추상화 수준이 동일해야 한다.(45p)
한 함수 내에 추상화 수준을 섞으면 코드를 읽는 사람이 헷갈린다. 특정 표현이 근본 개념인지 아니면 세부사항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탓이다.(46p)
위에서 아래로 코드 읽기 : 내려가기 규칙
코드는 위에서 아래로 이야기처럼 읽혀야 좋다.(46p)
위에서 아래로 프로그램을 읽으면 함수 추상화 수준이 한 번에 한 단계씩 낮아진다.(46p)
Switch문
[G23:If/Else 혹은 Switch/Case 문보다 다형성을 사용하라]
선택 유형 하나에는 switch 문을 한번만 사용한다. 같은 선택을 수행하는 다른 코드에서는 다형성 객체를 생성해 switch문을 대신한다.(386p)
서술적인 이름을 사용하라!
좋은 이름이 주는 가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워드가 말했던 원칙을 기억하는가? "코드를 읽으면서 짐작했던 기능을 각 루틴이 그대로 수행한다면 깨끗한 코드라 불러도 되겠다." 한 가지만 하는 작은 함수에 좋은 이름을 붙인다면 이런 원칙을 달성함에 있어 이미 절반은 성공했다. 함수가 작고 단순할수록 서술적인 이름을 고르기도 쉬워진다.(49p)
이름이 길어도 괜찮다. 겁먹을 필요없다. 길고 서술적인 이름이 짧고 어려운 이름보다 좋다. 길고 서술적인 이름이 길고 서술적인 주석보다 좋다.(49p)
이름을 정하느라 시간을 들여도 괜찮다.(49p)
이름을 붙일 때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50p)
함수 인수
함수에서 이상적인 인수 개수는 0개(무항)다.(50p)
최선은 입력 인수가 없는 경우이며, 차선은 입력 인수가 1개뿐인 경우다.(51p)
함수 이름을 지을 때는 두 경우를 분명히 구분한다. 또한 언제나 일관적인 방식으로 두 형식을 사용한다.(51p)
플래그 인수는 추하다. 함수로 부울 값을 넘기는 관례는 정말로 끔찍하다. 왜냐고? 함수가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처리한다고 대놓고 공표하는 셈이니까!(52p)
어떤 코드든 절대로 무시하면 안되니까. 무시한 코드에 오류가 숨어드니까(52p)
인수가 2-3개 필요하다면 일부를 독자적인 클래스 변수로 선언할 가능성을 짚어본다.(53p)
부수 효과를 일으키지 마라!
부수 효과는 거짓말이다. 함수에서 한 가지를 하겠다고 약속하고선 남몰래 다른짓도 하니까.(54p)
명령과 조회를 분리하라!
함수는 뭔가를 수행하거나 뭔가에 답하거나 둘 중 하나만 해야 한다. 둘 다 하면 안 된다.(56p)
오류 코드보다 예외를 사용하라!
명령 함수에서 오류 코드를 반환하는 방식은 명령/조회 분리 규칙을 미묘하게 위반한다.(57p)
[try/catch 블록 뽑아내기]
try/catch 블록은 원래 추하다. 코드 구조에 혼란을 일으키며, 정상 동작과 오류 처리 동작을 뒤섞는다. 그러므로 try/catch 블록을 별도 함수로 뽑아내는 편이 좋다.(58p)
[오류 처리도 한 가지 작업이다.]
함수는 '한 가지' 작업만 해야 한다. 오류 처리도 '한 가지' 작업에 속한다.(59p)
반복하지 마라!
중복은 소프트웨어에서 모든 악의 근원이다. 많은 원칙과 기법이 중복을 없애거나 제어할 목적으로 나왔다.(60p)
구조적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를 짜는 행위는 여느 글짓기와 비슷하다. 논문이나 기사를 작성할 때는 먼저 생각을 기록한 후 읽기 좋게 다듬는다. 초안은 대개 서투르고 어수선하므로 원하는 대로 읽힐 때까지 말을 다듬고 문장을 고치고 문단을 정리한다.(61p)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앞장에서 언급하던 내용을 함수에서도 강조하는 부분이 보인다. 오죽 중요했으면.. 이라는 생각이 들며 더 자세히 읽게 되었다. 특히, "이름이 길어도 괜찮다. 겁먹을 필요없다. 길고 서술적인 이름이 짧고 어려운 이름보다 좋다. 길고 서술적인 이름이 길고 서술적인 주석보다 좋다." 이 부분이 와닿았다. 내가 고민하던 부분에 대해서 위로 받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부수 효과를 일으키지 말라! 그 외에 추상화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 할 수 있었던 챕터였다. 내가 작성해왔던 함수들이 부끄러워지기도하지만 어떻게 더 발전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고민해보는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기대가 된다.
클린코드에 나오는 내용들을 항상 명심하고 있어야겠다, 오래걸리겠지만 내 스스로가 발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연습하고, 공부하며 익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추상화 수준이 높다? 추상화 수준이 중간이다? 추상화 수준이 낮다? 라는 문장들이 아직은 명확하게 와닿지가 않는다.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