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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Today I Learned)
2022.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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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객체와 자료 구조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자료 추상화
구현을 감추려면 추상화가 필요하다! 그저 (형식 논리에 치우쳐) 조회 함수와 설정 함수로 변수를 다룬다고 클래스가 되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추상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사용자가 구현을 모른 채 자료의 핵심을 조작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클래스다.(119p)
개발자는 객체가 포함하는 자료를 표현할 가장 좋은 방법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아무 생각 없이 조회/설정 함수를 추가하는 방법이 가장 나쁘다.(119p)
자료/객체 비대칭
객체는 추상화 뒤로 자료를 숨긴 채 자료를 다루는 함수만 공개한다. 자료 구조는 자료를 그대로 공개하며 별다른 함수는 제공하지 않는다.(119p)
절차적인 코드는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반면, 객체 지향 코드는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122p)
절차적인 코드는 새로운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한다. 객체 지향 코드는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한다.(122p)
때로는 단순한 자료 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가장 적합한 상황도 있다.(122p)
디미터 법칙 : 모듈은 자신이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 한다는 법칙
객체는 자료를 숨기고 함수를 공개한다. 즉, 객체는 조회 함수로 내부 구조를 공개하면 안 된다는 의미다.(123p)
일반적으로 한 모듈은 주변 모듈을 모를수록 좋다. 좀 더 구체적으로, A가 B를 사용하고 B가 C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A가 C를 알아야 할 필요는 없다는 뜻이다. (예를들어, a.getB().getC().doSomething();은 바람직하지 않다.)(395p)
객체라면 뭔가를 하라고 말해야지 속을 드러내라고 말하면 안 된다.(125p)
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긴다. 그래서 기존 동작을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객체 타입을 추가하기는 쉬운 반면, 기존 객체에 새 동작을 추가하기는 어렵다.
자료 구조는 별다른 동작 없이 자료를 노출한다. 그래서 기존 자료 구조에 새 동작을 추가하기는 쉬우나, 기존 함수에 새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는 어렵다.(12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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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는 내내 java를 사용하는 사람으로써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 객체지향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보지 못했고 기능 구현에만 급급해왔던 지난날이 너무나도 부끄럽다. 디미터 법칙을 위반해가며 작성했던 적도 있었다. 객체지향에 대해 깊게 알아가야 할 필요를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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