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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 Clean Code] 6장. 객체와 자료 구조
#clean_code
2년 전
575


TIL (Today I Learned)

2022.03.01

오늘 읽은 범위

6장. 객체와 자료 구조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 자료 추상화

    • 구현을 감추려면 추상화가 필요하다! 그저 (형식 논리에 치우쳐) 조회 함수와 설정 함수로 변수를 다룬다고 클래스가 되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추상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사용자가 구현을 모른 채 자료의 핵심을 조작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클래스다.(119p)

    • 개발자는 객체가 포함하는 자료를 표현할 가장 좋은 방법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아무 생각 없이 조회/설정 함수를 추가하는 방법이 가장 나쁘다.(119p)

  • 자료/객체 비대칭

    • 객체는 추상화 뒤로 자료를 숨긴 채 자료를 다루는 함수만 공개한다. 자료 구조는 자료를 그대로 공개하며 별다른 함수는 제공하지 않는다.(119p)

    • 절차적인 코드는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반면, 객체 지향 코드는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122p)

    • 절차적인 코드는 새로운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한다. 객체 지향 코드는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한다.(122p)

    • 때로는 단순한 자료 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가장 적합한 상황도 있다.(122p)

  • 디미터 법칙 : 모듈은 자신이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 한다는 법칙

    • 객체는 자료를 숨기고 함수를 공개한다. 즉, 객체는 조회 함수로 내부 구조를 공개하면 안 된다는 의미다.(123p)

    • 일반적으로 한 모듈은 주변 모듈을 모를수록 좋다. 좀 더 구체적으로, A가 B를 사용하고 B가 C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A가 C를 알아야 할 필요는 없다는 뜻이다. (예를들어, a.getB().getC().doSomething();은 바람직하지 않다.)(395p)

    • 객체라면 뭔가를 하라고 말해야지 속을 드러내라고 말하면 안 된다.(125p)

  • 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긴다. 그래서 기존 동작을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객체 타입을 추가하기는 쉬운 반면, 기존 객체에 새 동작을 추가하기는 어렵다.

  • 자료 구조는 별다른 동작 없이 자료를 노출한다. 그래서 기존 자료 구조에 새 동작을 추가하기는 쉬우나, 기존 함수에 새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는 어렵다.(127p)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 읽는 내내 java를 사용하는 사람으로써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 객체지향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보지 못했고 기능 구현에만 급급해왔던 지난날이 너무나도 부끄럽다. 디미터 법칙을 위반해가며 작성했던 적도 있었다. 객체지향에 대해 깊게 알아가야 할 필요를 느꼈다.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