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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_10장 클래스
#clean_code
2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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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TIL 3줄 요약

  • 함수 뿐만아니라 클래스를 통해서 완성되는 깨끗한 코드

  • 깨끗한 함수를 만들기 위한 응집도와 결합도

  • 깨끗한 코드를 만들기 위한 객체지향 설계 원칙 SOLID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2.03.09

오늘 읽은 범위

10장 클래스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 하지만 코드의 표현력과 그 코드로 이루어진 함수에 아무리 신경 쓸지라도 좀 더 차원 높은 단계까지 신경 쓰지 않으면 깨끗한 코드를 얻기는 어렵다.

  • 캡슐화를 풀어주는 결정은 언제나 최후의 수단이다.

  • 클래스를 만들 때 첫 번째 규칙은 크기다. 클래스는 작아야 한다. 두 번째 규칙도 크기다. 더 작아야 한다. 클래스를 설계할 때도, 함수와 마찬가지로, '작게'가 기본 규칙이라는 의미다.

  • 함수는 물리적인 행 수로 크기를 측정했다. 클래스는 다른 척도를 사용한다. 클래스가 맡은 책임을 센다.

  • 클래스 이름은 해당 클래스 책임을 기술해야 한다. 실제로 작명은 클래스 크기를 줄이는 첫 번째 관문이다. 간결한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필경 클래스 크기가 너무 커서 그렇다. 클래스 이름이 모호하다면 필경 클래스 책임이 너무 많아서다.

  • SRP는 '책임'이라는 개념을 정의하며 적절한 클래스 크기를 제시한다. 클래스는 책임, 즉 변경할 이유가 하나여야 한다는 의미다.

  • 책임, 즉 변경할 이유를 파악하려 애쓰다 보면 코드를 추상화하기도 쉬워진다. 더 좋은 추상화가 더 쉽게 떠오른다.

  • 문제는 우리들 대다수가 프로그램이 돌아가면 일이 끝났다고 여기는 데 있다. '깨끗하고 체계적인 소프트웨어'라는 다음 관심사로 전환하지 않는다.

  • 큰 클래스 몇 개가 아니라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이뤄진 시스템이 더 바람직하다. 작은 클래스는 각자 맡은 책임이 하나며, 변경할 이유가 하나며, 다른 작은 클래스와 협력해 시스템에 필요한 동작을 수행한다.

  • 클래스는 인스턴스 변수 수가 작아야 한다. 각 클래스 메서드는 클래스 인스턴스 변수를 하나 이상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메서드가 변수를 더 많이 사용할수록 메서드와 클래스는 응집도가 더 높다.

  • '함수를 작게, 매개변수 목록을 짧게'라는 전략을 따르다 보면 때때로 몇몇 메서드만이 사용하는 인스턴스 변수가 아주 많아진다. 이는 십중팔구 새로운 클래스로 쪼개야 한다는 신호다.

  • 그래서 큰 함수를 작은 함수 여럿으로 쪼개다 보면 종종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쪼갤 기회가 생긴다. 그러면서 프로그램에 점점 더 체계가 잡히고 구조가 투명해진다.

  • 대다수 시스템은 지속적인 변경이 가해진다. 그리고 뭔가 변경할 때마다 시스템이 의도대로 동작하지 않을 위험이 따른다. 깨끗한 시스템은 클래스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변경에 수반하는 위험을 낮춘다.

  • OCP란 클래스는 확장에 개방적이고 수정에 폐쇄적이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새 기능을 수정하거나 기존 기능을 변경할 때 건드릴 코드가 최소인 시스템 구조가 바람직하다. 이상적인 시스템이라면 새 기능을 추가할 때 시스템을 확장할 뿐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는 않는다.

  • 구체적인 클래스는 상세한 구현(코드)을 포함하며 추상 클래스는 개념만 포함한다고도 배웠다. 상세한 구현에 의존하는 클라이언트 클래스는 구현이 바뀌면 위험에 빠진다.

  • 결합도가 낮다는 소리는 각 시스템 요소가 다른 요소로부터 그리고 변경으로부터 잘 격리되어 있다는 의미다.

  • DIP는 클래스가 상세한 구현이 아니라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 이번 챌린지 시작하기 전에 객체지향 설계를 배우고 싶어서 클린 아키텍처라는 책을 구매해서 읽었습니다. 끝까지 읽지는 못했지만(언젠가 이 책으로 챌린지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객체지향 설계 원칙 SOLID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클래스를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어떤 책임을 갖게 해야하는지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깊은 고민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클린코드와 연결시켜서 생각해본적은 없었습니다.

  • 클린코드를 읽으면서 다시 한번 객체지향 설계 원칙의 중요성을 알게되었고 깨끗한 코드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으며 앞으로는 돌아가는 코드에 멈추지 않고 깨끗하고 체계적인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개발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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