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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TIL 3줄 요약
함수 뿐만아니라 클래스를 통해서 완성되는 깨끗한 코드
깨끗한 함수를 만들기 위한 응집도와 결합도
깨끗한 코드를 만들기 위한 객체지향 설계 원칙 SOLID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2.03.09
오늘 읽은 범위
10장 클래스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하지만 코드의 표현력과 그 코드로 이루어진 함수에 아무리 신경 쓸지라도 좀 더 차원 높은 단계까지 신경 쓰지 않으면 깨끗한 코드를 얻기는 어렵다.
캡슐화를 풀어주는 결정은 언제나 최후의 수단이다.
클래스를 만들 때 첫 번째 규칙은 크기다. 클래스는 작아야 한다. 두 번째 규칙도 크기다. 더 작아야 한다. 클래스를 설계할 때도, 함수와 마찬가지로, '작게'가 기본 규칙이라는 의미다.
함수는 물리적인 행 수로 크기를 측정했다. 클래스는 다른 척도를 사용한다. 클래스가 맡은 책임을 센다.
클래스 이름은 해당 클래스 책임을 기술해야 한다. 실제로 작명은 클래스 크기를 줄이는 첫 번째 관문이다. 간결한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필경 클래스 크기가 너무 커서 그렇다. 클래스 이름이 모호하다면 필경 클래스 책임이 너무 많아서다.
SRP는 '책임'이라는 개념을 정의하며 적절한 클래스 크기를 제시한다. 클래스는 책임, 즉 변경할 이유가 하나여야 한다는 의미다.
책임, 즉 변경할 이유를 파악하려 애쓰다 보면 코드를 추상화하기도 쉬워진다. 더 좋은 추상화가 더 쉽게 떠오른다.
문제는 우리들 대다수가 프로그램이 돌아가면 일이 끝났다고 여기는 데 있다. '깨끗하고 체계적인 소프트웨어'라는 다음 관심사로 전환하지 않는다.
큰 클래스 몇 개가 아니라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이뤄진 시스템이 더 바람직하다. 작은 클래스는 각자 맡은 책임이 하나며, 변경할 이유가 하나며, 다른 작은 클래스와 협력해 시스템에 필요한 동작을 수행한다.
클래스는 인스턴스 변수 수가 작아야 한다. 각 클래스 메서드는 클래스 인스턴스 변수를 하나 이상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메서드가 변수를 더 많이 사용할수록 메서드와 클래스는 응집도가 더 높다.
'함수를 작게, 매개변수 목록을 짧게'라는 전략을 따르다 보면 때때로 몇몇 메서드만이 사용하는 인스턴스 변수가 아주 많아진다. 이는 십중팔구 새로운 클래스로 쪼개야 한다는 신호다.
그래서 큰 함수를 작은 함수 여럿으로 쪼개다 보면 종종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쪼갤 기회가 생긴다. 그러면서 프로그램에 점점 더 체계가 잡히고 구조가 투명해진다.
대다수 시스템은 지속적인 변경이 가해진다. 그리고 뭔가 변경할 때마다 시스템이 의도대로 동작하지 않을 위험이 따른다. 깨끗한 시스템은 클래스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변경에 수반하는 위험을 낮춘다.
OCP란 클래스는 확장에 개방적이고 수정에 폐쇄적이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새 기능을 수정하거나 기존 기능을 변경할 때 건드릴 코드가 최소인 시스템 구조가 바람직하다. 이상적인 시스템이라면 새 기능을 추가할 때 시스템을 확장할 뿐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는 않는다.
구체적인 클래스는 상세한 구현(코드)을 포함하며 추상 클래스는 개념만 포함한다고도 배웠다. 상세한 구현에 의존하는 클라이언트 클래스는 구현이 바뀌면 위험에 빠진다.
결합도가 낮다는 소리는 각 시스템 요소가 다른 요소로부터 그리고 변경으로부터 잘 격리되어 있다는 의미다.
DIP는 클래스가 상세한 구현이 아니라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이번 챌린지 시작하기 전에 객체지향 설계를 배우고 싶어서 클린 아키텍처라는 책을 구매해서 읽었습니다. 끝까지 읽지는 못했지만(언젠가 이 책으로 챌린지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객체지향 설계 원칙 SOLID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클래스를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어떤 책임을 갖게 해야하는지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깊은 고민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클린코드와 연결시켜서 생각해본적은 없었습니다.
클린코드를 읽으면서 다시 한번 객체지향 설계 원칙의 중요성을 알게되었고 깨끗한 코드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으며 앞으로는 돌아가는 코드에 멈추지 않고 깨끗하고 체계적인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개발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