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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주의 프로그래머 DAY.03~DAY.04
#pragmatic
2년 전
662

오늘 TIL 3줄 요약

코드는 바꾸기 쉽고 중복된 내용은 없이!

테스트 코드를 써보자

추정치를 기록해보자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2-03-20 ~ 2022-03-21

오늘 읽은 범위

2장. 실용주의 접근법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 우리는 ETC 원칙을 따른다. 바꾸기더 쉽게 Easier to Change. ( p.39 )

  • 왜 이름 짓기가 중요한가? 이름이 좋으면 코드가 읽기 쉬워지고, 코드를 바꾸려면 코드를 읽어야 하기 때문이다. ( p.39 )

  • 내가 방금 한 일이 전체 시스템을 바꾸기 쉽게 만들었을 까, 어렵게 만들었을까?’ 파일을 저장할 때마다 물어보라. 테스트를 쓸 때도, 버그를 수정할 때도 물어보라. ( p.40 )

  • 많은 에디터가 내장 기능이나 확장 기능으로 파일을 저장할 때 특정 명령 실행을 지원한다. 파일을 저장할 때마다 “ETC?”라는 내용의 팝업을 띄우 도록 설정하라. 그리고 팝업을 볼 때마다 방금 작성한 코드에 대해 생각해 보라. 이 코드가 바꾸기 쉬운가? ( p.41 )

  • DRY 원칙은 다음과 같다. 모든지깃근 시스탬 내에서 단 한번만,애매하지 않고,권위 있게 표현되어야 한다. tip15 DAY:반복하지 말라Don't Repeat Yourself ( p.43 )

  • 가능하다면 언제나 객체의 속성을 읽고 쓸 때 접근자 accessor 함수를 사용하라. 그러면 나중에 기능을 추가하기 더 쉬워질 것이다.( p.50 )

  • (옮긴이) 파이썬, C#, 코틀린(Kotlin) 같은 언어에서는 프로퍼티(property)라는 기능을 사용하면 해당 클래스의 클라이언트는 필드처럼 사용하지만, 사실은 메서드로 작동하도록 만들 수 있다. 마이어의 ‘단일 접근 원칙’을 더 철저히 지킬 수 있는 것이다.( p.50 )

  • 슬랙 Slack 채널같이 공통의 문제를 다루기 위한 공간을 만들라.( p53 )

  • 하나를 변경할 때마다 다른 네 가지가 이상해진 다면 헬리콥터의 악몽을 생각하라. 그 프로젝트는 아마도 직교적으로 설계 되거나 구현되지 않았을 것이다. 이제 리팩터링을 할 시간이다. ( p.64 )

  •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바꾸기 쉽게 만드는 것이다. 외부의 API를 여러 분이 만든 추상화 계층 뒤로 숨겨라.( p.69 )

  • 이 둘의 차이점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재차 강조하겠다. 프로토타입은 나중에 버리는 코드를 만든다. 예광탄 코드는 기능은 별로 없지만 완결된 코드이며, 최종 시스템 골격 중 일부가 된다. 프로토타입은 예광탄을 발사하기 전에 먼저 수행하는 정찰이나 정보 수집과 같은 것이다.( p.79 )

  • 프로토타입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p.81 참조 )

  • 동작하는 코드를 보여 줘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게 하라. 그러면 그들에게 진짜로 필요한 것이 드러날 것이다.( p.87 )

  • 여러분이 계산한 추정치를 기록해 놓고, 나중에 이 값이 실제 결과에 얼마나 가까웠는지를 평가해 보면 정말 좋을 것이다. ( p.99 )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내용들을 헬리콥터나 슈뢰딩거의 고양이 등에 비유해서 설명해주는 것이좋앗다!

코드는 바꾸기 쉽게! 중복없이!

추정치 를 기록해보자!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1. 하스켈 Haskell 사고방식?

  2. 영속성 프레임 워크 persistence framewor( p.52 )

  3. 도메인언어 ( p.85 )

  4. ~~ 을 파싱하는 코드 ( p.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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