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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6장. 객체와 자료구조
#clean_code
2년 전
702

오늘 TIL 3줄 요약

  • 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긴다. 자료 구조는 공개된 자료만 있고 동작이 없다.

  • 새로운 자료 타입 추가가 빈번 -> 객체 지향 코드 사용

  • 새로운 동작 추가가 빈번 -> (자료 구조를 사용한) 절차적인 코드 사용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2. 05. 03

오늘 읽은 범위

6장. 객체와 자료구조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 자료 추상화 (p.118)

    • 클래스는 추상적으로 정의

  • 자료/객체 비대칭 (p.119)

    • 객체는 추상화 뒤로 자료를 숨긴 채 자료를 다루는 함수만 공개한다. (p.119)

    • 자료 구조는 자료를 그대로 공개하며 별다른 함수는 제공하지 않는다. (p.119)

    • 절차적인 코드는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반면, 객체 지향 코드는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 (p.122)

    • 절차적인 코드는 새로운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러면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한다. 객체 지향 코드는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그러러면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한다. (p.122)

    • 분별 있는 프로그래머는 모든 것이 객체라는 생각이 미신임을 잘 안다. (p.122)

  • 디미터 법칙 (p.123)

    • 기차 충돌

      • 일반적으로 조잡하다는 여겨지는 방식이므로 피하는 편이 좋다. (p.123)

    • 잡종 구조

      • (절차적인 코드와 객체 지향 코드의) 양쪽 세상에서 단점만 모아놓은 구조다. (p.125)

    • 구조체 감추기

  • 자료전달 객체 (p.126)

    • 자료 구조체의 전형적인 형태는 공개 변수만 있고 함수가 없는 클래스다. (p.126) -> DTO

    • 활성 레코드는 자료 구조로 취급한다. (p.127)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 상황에 맞는 객체 지향과 절차적인 코드 사용법을 배웠다.

  • 객체 지향이 만능이 아니다.

  • get/set 함수는 유해하다.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 VISITOR 패턴? Dual-Patch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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