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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n Code] 6장. 객체와 자료 구조
#clean_code
2년 전
643

오늘 TIL 3줄 요약

  • 추상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사용자가 구현을 모른 채 자료의 핵심을 조작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클래스다

  • 객체 지향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절차적인 코드에서 쉬우며, 절차적인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객체 지향 코드에서 쉽다.

  • 분별 있는 프로그래머는 모든 것이 객체라는 생각이 미신임을 잘 안다. 때로는 단순한 자료 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가장 적합한 상황도 있다.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2.05.03

오늘 읽은 범위

6장. 객체와 자료 구조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절차적인 코드는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반면, 객체 지향 코드는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

  • 절차적인 코드는 새로운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한다. 객체 지향 코드는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한다.

  • (객체와 자료 구조가 섞인) 잡종 구조는 새로운 함수는 물론이고 새로운 자료 구조도 추가하기 어렵다. 양쪽 세상에서 단점만 모아놓은 구조다.

  • 자료 구조체의 전형적인 형태는 공개 변수만 있고 함수가 없는 클래스다. 이런 자료 구조체를 때로는 자료 전달 객체(DataTransffer Object, DTO) 라 한다.

  • 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긴다.

  • 자료 구조는 별다른 동작 없이 자료를 노출한다.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 C언어를 먼저 배운 뒤 객체지향언어를 배웠었는데 굉장히 낯설었고, 절차지향 보다 객체지향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만 알았는데, 상황에 따라, 필요에 따라 더 유용한 방법이 있다는 걸 알았다.

  • 객체에서 get, set을 생각없이 쓰곤 했는데 비공개로 사용해야 한다는 점은 생각해본 적이 없어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라 부끄러웠다.

  • 이번 장은 한 번에 이해가 가지 않아 다시 한 번 읽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