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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TIL 3줄 요약
추상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사용자가 구현을 모른 채 자료의 핵심을 조작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클래스다
객체 지향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절차적인 코드에서 쉬우며, 절차적인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객체 지향 코드에서 쉽다.
분별 있는 프로그래머는 모든 것이 객체라는 생각이 미신임을 잘 안다. 때로는 단순한 자료 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가장 적합한 상황도 있다.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2.05.03
오늘 읽은 범위
6장. 객체와 자료 구조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절차적인 코드는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반면, 객체 지향 코드는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
절차적인 코드는 새로운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한다. 객체 지향 코드는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한다.
(객체와 자료 구조가 섞인) 잡종 구조는 새로운 함수는 물론이고 새로운 자료 구조도 추가하기 어렵다. 양쪽 세상에서 단점만 모아놓은 구조다.
자료 구조체의 전형적인 형태는 공개 변수만 있고 함수가 없는 클래스다. 이런 자료 구조체를 때로는 자료 전달 객체(DataTransffer Object, DTO) 라 한다.
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긴다.
자료 구조는 별다른 동작 없이 자료를 노출한다.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C언어를 먼저 배운 뒤 객체지향언어를 배웠었는데 굉장히 낯설었고, 절차지향 보다 객체지향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만 알았는데, 상황에 따라, 필요에 따라 더 유용한 방법이 있다는 걸 알았다.
객체에서 get, set을 생각없이 쓰곤 했는데 비공개로 사용해야 한다는 점은 생각해본 적이 없어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라 부끄러웠다.
이번 장은 한 번에 이해가 가지 않아 다시 한 번 읽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