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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TIL 3줄 요약
객체는 추상화 뒤로 자료를 숨긴 채 자료를 다루는 함수만 공개한다.
자료 구조는 자료를 그대로 공개하며 별다른 함수는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객체 지향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절차적인 코드에서 쉬우며, 절차적인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객체 지향 코드에서 쉽다.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2. 05. 03
오늘 읽은 범위
6장. 객체와 자료 구조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절차적인 코드는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반면, 객체 지향 코드는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
절차적인 코드는 새로운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려려면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한다. 객체 지향 코드는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한다.
분별 있는 프로그래머는 모든 것이 객체라는 생각이 미신임을 잘 안다. 때로는 단순한 자료 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가장 적합한 상황도 있다.
디미터 법칙: 잘 알려진 휴리스틱으로, 모듈은 자신이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 한다는 법칙이다.
절반은 객체 절반은 자료 구조인 '잡종 구조'는 피하는 것이 좋다. 새로운 함수는 물론, 새로운 자료 구조도 추가하기 어렵다.
어떤 시스템을 구현할 때 , 새로운 자료 타입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객체가 더 적합하다. / 다른 경우로 새로운 동작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자료 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더 적합하다. >>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편견 없이 이 사실을 이해해 직면한 문제에 최적인 해결책을 선택한다.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프로젝트에 앞 서 자료 타입 추가가 중요한 지, 새로운 동작 추가가 중요한 지에 따라 코드를 유연하게 선택하도록 하자.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이번 장은 여러모로 이해가 쉽지 않았다. 코딩 공부를 더 깊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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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jy1105님의 TIL (https://nomadcoders.co/community/thread/4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