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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6장. 객체와 자료 구조
#clean_code
2년 전
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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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TIL 3줄 요약

  • 객체는 추상화 뒤로 자료를 숨긴 채 자료를 다루는 함수만 공개한다.

  • 자료 구조는 자료를 그대로 공개하며 별다른 함수는 제공하지 않는다.

  • 따라서 객체 지향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절차적인 코드에서 쉬우며, 절차적인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객체 지향 코드에서 쉽다.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2. 05. 03

오늘 읽은 범위

6장. 객체와 자료 구조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절차적인 코드는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반면, 객체 지향 코드는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

  • 절차적인 코드는 새로운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려려면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한다. 객체 지향 코드는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한다.

  • 분별 있는 프로그래머는 모든 것이 객체라는 생각이 미신임을 잘 안다. 때로는 단순한 자료 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가장 적합한 상황도 있다.

  • 디미터 법칙: 잘 알려진 휴리스틱으로, 모듈은 자신이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 한다는 법칙이다.

  • 절반은 객체 절반은 자료 구조인 '잡종 구조'는 피하는 것이 좋다. 새로운 함수는 물론, 새로운 자료 구조도 추가하기 어렵다.

  • 어떤 시스템을 구현할 때 , 새로운 자료 타입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객체가 더 적합하다. / 다른 경우로 새로운 동작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자료 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더 적합하다. >>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편견 없이 이 사실을 이해해 직면한 문제에 최적인 해결책을 선택한다.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 프로젝트에 앞 서 자료 타입 추가가 중요한 지, 새로운 동작 추가가 중요한 지에 따라 코드를 유연하게 선택하도록 하자.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 이번 장은 여러모로 이해가 쉽지 않았다. 코딩 공부를 더 깊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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