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99% 커뮤니티에서 수다 떨어요!
오늘 TIL 3줄 요약
구부러지거나 부러지거나. 부러지면 개발자는 잠을 잘 수가 없다.
구부러지게 만들려면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최대한 느슨하게 결합하라.
OO는 구부러지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문제가 많은가?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2. 05. 21
오늘 읽은 범위
5장. 구부러지거나 부러지거나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항목 28. 결합도 줄이기
Tip 44. Decoupled Code Is Easier to Change
Tip 45. Tell, Don’t Ask
Tip 46. Don’t Chain Method Calls
Tip 47. Avoid Global Data
Tip 48. If It’s Important Enough to Be Global, Wrap It in an API
항목 29. 실세계를 갖고 저글링하기
항목 30. 변환 프로그래밍
Tip 49. Programming Is About Code, But Programs Are About Data
Tip 50. Don’t Hoard State; Pass It Around
항목 31. 상속세
Tip 51. Don’t Pay Inheritance Tax
Tip 52. Prefer Interfaces to Express Polymorphism
Tip 53. Delegate to Services: Has-A Trumps Is-A
Tip 54. Use Mixins to Share Functionality
항목 32. 설정
Tip 55. Parameterize Your App Using External Configuration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OO에서 상속은 예전부터 필요악으로 간주되어 왔다. GoF의 디자인패턴만 봐도 상속을 이용한 패턴은 4가지 밖에 되지 않는다. 홀럽같은 사람은 extends 키워드를 나쁘다고 말한다. 이게 벌써 20년전 이다. 상속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는 이미 많은 개발자들이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상속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면, OO의 문제가 아니라 상속을 잘못쓰는 프로그래머가 문제인 것이다. 순수한 OO는 FP와 매우 유사할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으로 책은 OO를 너무 매도하는 것 같다.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OO가 그렇게 문제가 많은가?
오늘 읽은 다른사람의 T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