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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TIL 3줄 요약
불가능한 프로젝트에 맞닥트렸을 때, 우리는 함께 일하고, 함께 문제를 푸는 것이다.
애자일 선언은 공과 도구보다 개인과의 상호작용으로 시작한다.
분석 마비증을 모면하기 위해 프로젝트 시작 전 중요한 문제들을 잘 정리할 필요가 있다.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2-05-29
오늘 읽은 범위
8장. 프로젝트 전에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요구사항은 가정과 오해, 정치의 지층 속 깊숙히 묻혀 있어 ( 혹은 아예 존재하지 않을수도 있다.) 가시성이 부분별하다.
최초의 요청사항은 궁극적인 요구 사항이 아닐 수 있다.
의뢰인의 말을 해석해서 그로인한 영향을 다시 알려주는것으로 탐험이 시작된다. 지적이고 창의적인 과정으로.
요구사항은 피드백을 반복하며 알게 된다.
의뢰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바라본다.
<aside> 🔥 정책은 메타데이터다.
</aside>
요구사항 문서화 - 구현 과정에서의 이정표 역할.
요구사항에 대한 다른 해석.
자신만의 방법에서 빠져나오라.
행운은 준비된 사람에게 찾아온다.
경험이 좋은 원료가 될 수 있다.
짝프로그래밍, 몹프로그래밍
함께 일하기. 코딩과 동시에 질문을 하고 토론을 하는 것이다.
자아를 쌓는게 아니다. 코드를 짜는 것이다.(누가 똑똑한지 겨루지 않는다.)
소규모로 시작한다.
코드를 비판하며, 사람을 비판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관점을 듣고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다른 것은 틀린 것이 아니다.
자주 회고를 하라.
→ 코드에 혼자 들어가지 마라.
애자일 - 기민하다는 뜻의 형용사. 무언가를 하는 방식.
개인과 상호작용.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고객과의 협력, 변화에 대응.
애자일의 가치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더 나은 방법을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에서 찾고 알게 되는 것이다.
피드백을 모으고 그에 맞게 행동함으로써 불확실성을 헤쳐 나간다.
좋은 설계는 무언가를 바꾸기 쉽게 만든다. 바꾸기쉽다면 모든 층위에서 주저없이 문제를 바로 잡을 수 있다.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실무 담당자와 대화하며 요구사항을 명세화 시키는 것(혹은 실무에서 원하는 모델링을 정하는 것)은 힘들지만 프로그래머에게 아주 중요한 과정 중 하나이다.
코드의 설계도 좋지만 늘 코드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문제를 비틀어서 보고 해체해서 보고 사용자가 정말 원하는 바를 캐치해야 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좋은 팀을 구성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애자일로 진행된다는 것은 단순히 빠르게 변화에 반응하는 기민한 방법론이 아니다. 일련의 프로세스로 나누고 체계적으로 변화에 반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롤백이 될 수도 다른 변화로 바꿀 수도 있어야 한다.
그 전제가 되는 사항이 있다. 바로 팀원 전체가 해당 설계와 코드에 전문적이며, 빠르게 대응할 정도로 실력이 뒷받침 되야 한다는 것이다.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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