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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L - Assignment #10(~ 6장. 객체와 자료구조)
#clean_code
2년 전
774


TIL (Today I Learned)

2022.03.01(화)

오늘 읽은 범위

~ 6장. 객체와 자료구조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 변수를 private로 선언하더라도 각 값마다 조회(get)함수와 설정(set)함수를 제공한다면 구현을 외부로 노출하는 셈이다.(119p)

  • 추상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사용자가 구현을 모른 채 자료의 핵심을 조작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클래스다.(119p)

  • 아무 생각 없이 조회/설정 함수를 추가하는 방법이 가장 나쁘다.(119p)

  •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절차적인 코드는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반면, 객체 지향 코드는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122p)

  • 절차적인 코드는 새로운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한다. 객체 지향 코드는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한다.(122p)

  • 시스템을 구현할 때, 새로운 자료 타입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객체가 더 적합하다. 다른 경우로 새로운 동작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자료 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더 적합하다.(128p)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 솔직히 이번 장의 길이는 짧지만 하루에 읽고 이해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장이었다고 생각한다. 첫번째는 언어(Java)적인 이유이고, 두번째는 객체지향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 장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이 지나치게 객체지향적인 프로그래밍에 집중된 예제와 설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객체지향이 정말 좋은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면서 많이 쓰이고 있지만 너무 객체지향에만 편중된 설명이 있어 조금 아쉬운 생각이 들었다. 오히려, 부제를 '객체지향으로 살펴본 클린코드'같은 문구를 넣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 대목이었다.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 컴퓨터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

    • 캡슐화, 상속, 다형성

    • 데이터 중심으로 함수 구현

  • 절차지향 프로그래밍(Procedural Programming)

    • 순차적인 처리가 중요시 되며 프로그램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만드는 프로그래밍 비법

    • 컴퓨터의 작업 처리 방식과 유사하기 때문에 OOP보다 시간적으로 유리

    • 기능 중심으로 메서드 구현

    • C언어

    • 유지보수가 어렵고 디버깅이 어렵다

  • 디미터 법칙: 자신이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 한다는 법칙


    자료 전달 객체(DTO): 계층 간 데이터 교환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객체로, DTO는 로직을 가지지 않는 순수한 데이터 객체(getter & setter만 가진 클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