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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TIL 3줄 요약
깨끗한 코드와 오류 처리는 확실히 연관성이 있다
오류 처리와 프로그램 논리를 분리하자
오류 처리를 프로그램 논리와 분리하는 방안을 살펴보자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2.03.03 ~ 2022.03.04
오늘 읽은 범위
7장. 오류 처리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상당수 코드 기반은 전적으로 오류 처리 코드에 좌우된다. 여기서 좌우된다는 표현은 코드 기반이 오류만 처리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여기저기 흩어진 오류 처리 코드 때문에 실제 코드가 하는 일을 파악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의미다.
오류 처리 코드로 인해 프로그램 논리를 이해하기 어려워진다면 꺠끗한 코드라 부르기 어렵다.
try 블록에서 무슨 일이 생기든지 catch 블록은 프로그램 상태를 일관성 있게 유지해야 한다.
예외가 발생할 코드를 짤 때는 try-catch-finally 문으로 시작하는 편이 낫다
-> 이 내용 같은 경우에는 좀 더 고민해봐야 할 것이 오류처리를 무조건 try-catch-finally 로 처리하는것은 좋지 않다는 내용을 읽은 기억이 있다. 그 부분을 찾아서 해당 내용에 대해서 다시 보완해서 내 생각을 정리해야 한다.
먼저 강제로 예외를 일으키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한 후 테스트를 통과하게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try 블록의 트랜젝션 범위부터 구현하게 되므로 범위 내에서 트랜젝션 본직을 유지하기 쉬워진다.
확인된 예외는 OCP(open closed principle)을 위반한다.
메서드에서 확인된 예외를 던졌는데 catch블록이 세 단계 위에 있다면 그 사이 메서드 모두가 선업부에 해당 예외를 정의해야 한다. 즉, 하위 단계에서 코드를 변경하면 상위 단계 메서드 선언부를 전부 고쳐야 한다는 말이다.
throw 경로에 위치하는 모든 함수가 최하위 함수에서 던지는 예외를 알아야 하므로 캡슐화가 깨진다.
오류 메시지에 정보를 담에 예외와 함께 던진다. 실패한 연산 이름과 실패 유형도 언급한다.
애플리케이션에서 오류를 정의할 때 프로그래머에게 가장 중요한 관심사는 오류를 잡아내는 방법이 되어야 한다.
외부 API를 사용할 떄는 감싸기 기법이 최선이다.
외부 API를 감싸면 외부 라이브러리와 프로그램 사이에서 의존성이 크게 줄어든다.
나중에 다른 라이브러리로 갈아타도 비용이 적다.
또한 감싸기 클래스에서 외부 API를 호출하는 대신 테스트 코드를 넣어주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기도 쉬워진다.
감싸기 기법을 사용하면 특정 업체가 API를 설계한 방식에 발목 잡히지 않는다.
null을 반환하는 코드는 일거리를 늘릴 뿐만 아니라 호출자에게 문제를 떠넘긴다.
누구 하나라도 null 확인을 빼먹는다면 애플리케이션이 통제 불능에 빠질지도 모른다.
메서드에서 null을 반환하고픈 유혹이 든다면 그 대신 예외를 던지거나 특수 사례 객체를 반환한다.
사용하려는 외부 API 가 null을 반환한다면 감싸기 메서드를 구현해 예외를 던지거나 특수 사례 객체를 반환하는 방식을 고려한다.
리스트 객체를 반환해야 하는 경우 null을 반환하는 대신에 빈 리스트를 반환해보자.
자바에는 Collections.emptyList() 가 있어 미리 정의된 읽기 전용 리스트를 반환한다.
정상적인 인수로 null을 기대하는 API 가 아니라면 메서드로 null을 전달하는 코드는 최대한 피한다.
대다수 프로그래밍 언어는 호출자가 실수로 넘기는 null 을 적절히 처리하는 방법이 없다.
애초에 null을 넘기지 못하도록 금지하는 정책이 합리적이다.
인수로 null 이 넘어오면 코드에 문제가 있다는 말이다.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프로그램의 정상적인 흐름을 위한 코드 작성보다 오류 처리를 위한 코드 작성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했던, 그로인해 정상적인 흐름이 무엇인지 한 눈에 잘 들어오지 않던 코드가 생각났다.
현재 작성 예정인 코드에도 오류 처리를 위한 부분이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데 당장에 해당 부분의 코딩 작성을 할 때 오늘 읽은 내용에서 정상적인 프로그램의 논리와 오류처리 논리 부분을 최대한 분리하여 작업을 해야겠다.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특수 사례 패턴(Special case pattern)
: 클래스를 만들거나 객체를 조작해 특수 사례를 처리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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