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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8장. 프로젝트 전에
#pragmatic
2년 전
770

오늘 TIL 3줄 요약

  • 의뢰인의 요청 사항은 궁극적인 요구 사항이 아니다.

  • 계속해서 피드백을 수집하고 대응해야 한다. 그것이 애자일이다.

  • 애자일을 실천하기 위해선, 또 ETC다!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2.04.03

오늘 읽은 범위

8장. 프로젝트 전에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 우리의 일은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바를 깨닫도록 돕는 것이다. ...(중략)... 우리의 경험상 최초의 요청 사항은 궁극적인 요구 사항이 아니다. 의뢰인은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의뢰인의 요청 사항은 사실 함께 탐험을 떠나자는 초대장이다. - 352p

  •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는 프로젝트 전체를 요구 사항 수집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짧은 주기로 반복하는 것을 선호한다. 반복 주기가 끝날 때마다 직접 의뢰인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그러면 우리가 궤도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있다. - 355p

  • 어떤 퍼즐이든 그것을 해결하는 열쇠는 제약을 인식하는 것과 더불어 여러분에게 주어진 자유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퍼즐의 해답은 그 자유도 안에서 발견된다. - 363p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원료는 바로 해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험이다.

    여러분의 뇌에 경험을 주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상적인 작업을 할 때 무엇은 잘되고 무엇은 안되는지 피드백을 주는 것이다. - 366p

  • 이것이 우리가 말하는 “함께 일하기”다. 그저 질문하고, 토론하고 메모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코딩을 하는 와중에 질문을 하고 토론을 하는 것이다. -368p

  • 코딩을 같은 사무실에서 하든 혹은 원격에서 하든, 혼자든, 짝이든, 몹이든, 전부 함께 일하면서 문제를 푸는 유효한 방법이다. 하지만 너무 무턱대고 접근하지는 말라. 각각의 개발 방식마다 규칙과 참고 사항, 지침 들이 있다. - 371p

  •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따라야 할 단 한 가지 계획이란 없다. 애자일 선언의 네 가지 가치 중 세 가지가 이를 언급하고 있다. 온통 피드백을 수집하고 그에 대응하라는 것뿐이다. - 374p

  • 애자일이 전반적으로 작동하게 하려면 좋은 설계를 만들어야 한다. 좋은 설계는 무언가를 바꾸기 쉽게 하기 때문이다. 바꾸기 쉽다면 모든 층위에서 아무런 주저 없이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 376p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 결국, 이 챕터에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주고 받고 대응하고, 협업하는 것의 중요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기 위해선, 바꾸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또 다시 ETC다!

  • 제품이나 프로젝트의 실패는 퀄리티가 아닌, 사용자, 의뢰인의 요구 수준과 맞지 않는 결과물을 내놓았을 때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결국, 제품을 만들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 의뢰인의 시각에서 생각해보는 것이라 생각하며, 우리가 그들의 입장이나 생각을 100% 알 수 없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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