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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DD 세 가지 법칙
실패하는 단위테스트 작성할 때까지 실제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다.
컴파일은 실패하지 않으면서 실행이 실패하는 정도로만 단위 테스트를 작성한다.
현재 실패하는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로만 실제 코드를 작성한다.
실제 코드와 맞먹을 정도로 방대한 테스트 코드는 심각한 관리 문제를 유발하기로 한다.
깨끗한 코드 유지하기
개념당 assert 문 수를 최소로 줄여라
테스트 함수 하나는 개념 하나만 테스트하라
깨끗한 코드 유지하기 부분이 납득되었다. 빠른 테스트를 위해 알아보기 어려운 상태의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것은 나중에 바뀔 실제코드에 맞게 테스트 코드도 변경되어야 하므로 테스트 코드 변경을 어렵게 만들기에 그렇다
도서관 프로젝트에서 배포 전에 만든 단위 테스트가 얼마 남아있지 않아서 기능 수정이나 추가를 하기 엄두가 잘안나던 경험들이 떠올랐다 회의에서 테스트 케이스를 추가 및 여러 가지 개선점들을 반영하기로 하였지만 각자 개인사정으로 중단된 점이 떠올랐다.
확실히 그때 테스트 케이스들을 만들었다면 더 안전한 서비스가 되고 우리가 추가하고 싶었던 다른 기능들도 원활히 넣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더 단위 테스트 파트가 인상 깊게 다가왔다.
그 외 여러 디자인패턴과 개념들도 소개되어서 메타인지를 더 많이 해볼 수 있는 장이었다.
아주 작게 단위테스트들을 추가하고 코드를 깔끔하게 유지해 보아야겠다는 생각과 “단위 테스트”, “이펙티브 소프트웨어 테스팅” 같은 책을 읽을 마음도 생겼다
https://nomadcoders.co/community/thread/9307
내가 다루지 않은 FIRST부분들도 있어서 다른 관점과 놓친부분을 다시 볼 수 있어서 좋았다
https://nomadcoders.co/community/thread/9299
챌린지 범위는 9장이었지만 8장도 빠뜨리지 않고 리뷰하는 점들이 좋은 자극이 되었다
https://nomadcoders.co/community/thread/9309
이모지와 적절한 간격 등으로 가독성이 좋습니다